뮤 변이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등장..

 

뮤 변이 바이러스

해외에서 뮤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 되었다는 뉴스를 봤었는데 국내에도 뮤 변이 바이러스가 3건이나 확인이 됐다고 합니다.(변이 바이러스는 한번 확인이 되면 세계 곳곳에 퍼지는 건 시간 문제인 것 같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이어 또 한번 배신의 효과를 무력화할 가능성이 있는 뮤 바이러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바이러스
바이러스

 

뮤(μ) 변이 바이러스

2021년 1월 콜롬비아에서 처음으로 보고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중 하나이며 세계 보건기구(WHO)가 지정한 코로나19 관심변이(VOI=Variants of lnterest의 약자)이다.
남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40개국에서 발견되고 있다고 하는데 전파력과 백신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라고 합니다.

 

 

콜롬비아 확진자의 39%, 에콰도르 확진자의 13%가 뮤 변이 바이러스에 해당하지만 아직 세계 발생률은 0.1% 미만이라고 합니다.

 

 

WHO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가운데 전파력과 증상, 백신 효과 등을 고려해 특별히 주시해야 할 변이를우려 변이(VOC=Variants of Concern의 약자)
로 나누어 지정하고 있습니다.

우려변이 & 관심변이

우려변이 알파 베타 감마    델타
관심변이(한 단계 낮음) 에타 요타 카파 람다

국내 뮤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

  1. 멕시코 (5월 입국)
  2. 미국 (6월 입국)
  3. 콜롬비아 (7월 입국)

뮤 변이 바이러스, 백신 효과는 ?

일본

한국보다 먼저 뮤(μ) 변이 바이러스가 확인된 일본에서 도쿄대와 도카이대 연구진이 뮤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 백신 접종으로 생기는 향체 효과가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에 비해 크게 낮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 바이러스 대비 백신의 효과가 7분의 1정도)

TV아사히는 같은 연구 결과를 인용하며 뮤(μ) 변이에 백신의 중화항체가 “거의 효과가 없다”라고 보도했다. 연구팀의 도쿄대 의과학연구소 사토 케이(바이러스학) 교수는 방송에서 “감염됐다 치료된 사람이나 백신을 맞은 사람의 중화항체가 모두 잘 듣지 않았다. 그동안 가장 효과가 떨어진다고 한 베타 변이보다 뮤 변이가 더 효과가 낮았다”라고 밝혔다. 그는 “백신을 접종하면 중화항체 외에도 “면역의 기억”이나 “세포성 면역” 등이 높아지기 때문에 백신이 전혀 듣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다”면서도 “현재 델타 변이가 세계에서 만연하고 있지만 뮤 변이에 대한 감시도 중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출처 : 한국일보

 

벨기에

지난 8월에 벨기에의 한 요양원에서 7명이 뮤 변이 바이러스로 인하여 사망하였는데 사망자들은 모두 2차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영국

영국 공중보건국(PHE)는 32건의 뮤 변이 바이러스 감염 사례를 발견했으며 런던과 20대에서 주로 발생했다고 합니다. 양성반응을 보인 이들 중 일부는 백신을 1~2회 맞은 사람도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작년 2020년에 영구에서 처음으로 확인된 알파 변이 바이러스를 시작으로 2021년 뮤 바이러스까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확인 되었습니다.

참고로 세계 보건기구(WHO)는 변이 바이러스 이름을 지을 때 출현 지역명으로 지으면 사람들로부터 차별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하여 지역명이 아닌 그리스 알파벳으로 대체하여 명명하고 있습니다.
(+12번째 그리스 문자(μ)를 활용하여 ‘ 뮤 변이 바이러스라고 이름 짓게 된 것)

지금 챙겨 보면 도움 될만한 글

Leave a Comment